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I 단편영화 프로젝트 <거인의 돌> 캐릭터 디자인 과정
    AI 2026. 1. 31. 17:59

     WAIFF 제출을 준비하고있는 AI 단편영화 프로젝트를 제작중입니다! 캐릭터 기획 및 이미지 영상생성을 맡아서 작업중입니다. 모든캐릭터는 미드저니, NanoBanana를 활용하여 작업했습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제작한 <거인의 돌>은 외계행성에서 사는 D-311이 지구에 사는 혜성을 관찰하며 진행되는 이야기로, 서로 다른 행성에 존재하지만 닮은 고독을 지닌 두 소년의 시선을 교차하며, 약자와 폭력, 그리고 힘의 역전이 남기는 윤리적 질문을 다루는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외계 행성의 작은 존재인 소년 D-311은 학교와 일상에서 지속적인 소외와 괴롭힘을 겪으며 살아간다. 그의 유일한 위안은 망원경을 통해 지구를 관찰하는 일이다. 그러던 중, 지구에서 자신과 닮은 또 다른 외톨이 소년 혜성을 발견하게 된다. 혜성 역시 학교 안에서 반복적인 폭력과 방관 속에 놓여 있다. D-311은 신체를 거인처럼 변화시키는 신비한 물질, ‘거인의 돌’을 혜성에게 보내기로 결심한다. 돌을 손에 쥔 순간, 혜성은 가해자들 앞에서 압도적인 힘을 얻게 되고, 상황은 순식간에 역전된다. 그러나 커진 몸은 단순한 해방이 아닌 또 다른 선택의 기로를 의미한다.

     

      이 작품은 마지막 장면을 통해 ‘개미만 한 존재’로 취급받던 약자가 거인이 되어 강자가 되었을 때, 폭력의 고리를 끊어낼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거대함은 구원 혹은 또 다른 억압의 시작이 될 수 있다. 정리하자면, 〈거인의 돌〉은 표면적으로 성장 서사를 담은 판타지 애니메이션처럼 보이지만, 약자와 권력, 방관과 선택의 윤리를 생각하게 하는 서사적 애니메이션이다.

     

     

    1. 캐릭터 기획 과정

     

    1) 초기 기획 및 방향성 수정

     

    초기 컨셉은  '페르미 역설'과 종교적 의미를 담은 방대한 SF 세계관으로 시작되었으나 지나치게 복잡하고 어두워질 우려가 있어 스토리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세계관을 축소 및 재정립했다.

     

    2) 레퍼런스 수집

    외계 행성에 사는 캐릭터 구상을 위해 다양한 외계인 캐릭터 디자인 레퍼런스를 수집했다.

     

    3) 1차 캐릭터 무드보드

    생성 키워드 : 잔혹동화, 펠트재질, 메탈릭 컬러, 다안

    위의 생성 키워드로 외계인 이미지를 생성하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평범한 외계인이 생성되었다. 우리만의 독창적인 캐릭터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계기가 되었다.

     

    4) 2차 레퍼런스 수집 - 비주얼 레퍼런스 및 톤앤매너

    레퍼런스로 <기예르모 델 토로의 피노키오>, <코렐라인: 비밀의 문>, <월레스와 그로밋> 등 스톱모션 명작들을 분석했다. 아트 스타일로는 마냥 밝지 않은 스토리(블랙 코미디/다크 판타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클레이 애니메이션(Claymation)' 특유의 질감과 분위기를 차용하였다.

     

    5) 2차 캐릭터 무드보드

    생성 프롬프트: 스톱모션 클레이메이션 스타일의 캐릭터, 백한 흰 피부에 마르고 연약한 체격, 검은 머리, 구겨진 교복을 입은 젊은 남성, 3D 클레이 인형 같은 미학에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어두운 동화같은 분위기가 더해져 평범하지만 약간 섬뜩한 느낌.

    생성 프롬프트 :  보라색 외로운 외계소년, 인간형 점토 몸체와 클레이메이션 질감, 자연과 어우러지는 크고 너덜너덜한 망토를 걸치고, 후드 아래에서 희미하게 빛나는 크고 유리 같은 외계인의 눈, 슬픔과 우주적 고독을 불러일으키는, 엄격한 외계 사회의 아웃사이더 아이, 슬픔과 숨겨진 강인함을 불러일으키는 느낌.


    2차 캐릭터 무드보드는 어두운 동화 느낌을 시도했으나, 스탑모션 애니메이션 느낌이 부족하고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처럼 느껴져 회의를 통해 추가적인 수정이 진행되었다.

     

    6) 3차 캐릭터 무드보드

    초기에는 일반적인 외계인 외형이었으나, 작품 내 주요 대사인 "개미만도 못한 게"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을 전면 수정하여 외계 종족 캐릭터들에게 더듬이, 곤충형 관절 등 '개미'의 생물학적 특징을 반영하여 독창성을 확보. 지구 캐릭터들은 조금 더 동글동글한 클레이메이션 디자인으로 최종 변경하였다.

     

    7) 캐릭터 기본 T포즈 생성

    캐릭터를 움직일때 가장 기본이 되는 A포즈와 T포즈를 생성하였다.

     

    8) 캐릭터 시트 생성

    캐릭터를 관리하기 위해서 캐릭터 시트를 생성하여 캐릭터 컨셉 이미지와 앞, 뒤, 양 옆 이미지를 생성하여 시트로 정리하였다. 다양한 작업자가 함께 작업을 하기 위한 캐릭터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이었다.

     

    9) 캐릭터 표정 생성

    캐릭터의 감정표현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해서 표정 에셋을 생성하여 시트에 업로드하였다.

     

    2. 캐릭터 디자인 디테일

     

    'AI' 카테고리의 다른 글

    Kling AI O1을 활용한 멀티모달 계절변경 프로세스  (0) 2026.01.17
Designed by Tistory.